본문 바로가기
주식 스토리텔링

미국 대선까지의 시장에 대한 생각

by 정치,경제,스포츠,일상의 Keyman 2024. 8. 18.
반응형

지난주 월요일 나스닥 급락 이후 변동성을 크게 보이더니, 이번 금요일 엔비디아가 120불을 다시 돌파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지금부터 미국 대선까지는 변동성이 큰 상태를 유지하며 우상향하는 흐름을 보일것으로 예상을 합니다. 그리고 미국 대선이 끝나고부터 연말시점부터는 조정 혹은 하락장이 전개되리라는 시나리오를 그려봅니다.

굉장히 많은 변수들이 있습니다. 경기 둔화, 경기 침체에 따른 금리 인하와 관련된 변동성. 미국 대선까지 경제를 부흥시켜야 하는 민주당 정부의 주가 부양책들. 대선까지 주가 및 금리 인하를 미뤄야 하는 트럼프 진영의 각종 언행들. 금리 인상에 대한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말하고 있는 일본. 기술주들의 연이은 실적 발표에 따라 널뛰기 하는 시장의 심리까지.

워런 버핏은 지속적으로 현금보유량을 늘리고 있습니다. 이것이 어떤 전망을 전제로 하고 있을까요? 저는 포트폴리오에서 주식의 비중을 줄여 현금을 확보해놓고 있습니다. 줄어든 주식의 비중만큼 포트폴리오에서 채권의 비중은 높아졌죠. 대선이 끝나고 조정 혹은 하락장이 시작된다면, 물론 상황을 봐야겠지만 채권(TLT, TMF)의 수익을 모두 실현할 예정입니다 그 후 조정된 가격으로 주식의 비중을 늘려갈 예정입니다. 이러한 예측이 어떻게 될지 주시해야겠네요.

다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반응형